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정보

포메라니안 (Pomeranian) 키우기 성격과 특징, 털빠짐

by 금빛황소 2022. 1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콥입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인기있는 강아지 품목 순위 3위에 올라서 있는 인기 견종입니다.

바로 포메라니안 입니다. 포메라니안은 스피츠를 개량한 견종으로 공처럼 둥글게 부풀어오르는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미용스타일이 가능한 점도 많은 인기를 끌수있었던 이유입니다.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있는 포메라니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1.포메라니안의 유래

포메라니안은 스피츠를 개량한 견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스피츠는 얼굴이 뾰족하다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스피츠는 원래 북쪽지방에서 썰매를 끄는 일을 하였던 견종입니다. 그래서인지 스피츠는 털이 매우 빽빽하게 자라며 추위를 버티기 위해 풍성한 형태로 자라납니다. 포메라니안 역시 스피츠를 닮아 풍성한 털이 특징입니다. 포메라니안의 이름은 북폴란드와 독일 사이에 있는 포메라니아 지방에서 유래했습니다. 크기가 작고 귀여운 외모덕분에 17세기 이후 유럽의 왕족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빅토리아 여왕의 반려견으로도 유명한 견종입니다. 본래 포메라니안은 지금보다는 크기가 컸는데, 크기가 작은 포메라니안을 선호하게 되면서 점점 더 작게 개량되어졌습니다.

2.포메라니안 성격

포메라니안은 귀엽게 생긴 외모와는 달리 굉장히 다혈질입니다. 예민하며 참을성이 부족하여 잔짖음도 있는 편입니다. 작은 덩치를 가지고 있지만 예민하여 공격성 또한 높은 편입니다. 

활동량이 많은 편이며 많은 산책량을 요구합니다. 다른 견종들보다 공격성이 높고 폐쇄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자기 공간을 중요시 합니다. 이로인해서 자기 영역을 만들고 지키려 하기때문에 집안에서도 견주와 기싸움을 하곤 합니다. 소중대형견 상관없이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작고 귀여운 외모때문에 이런 성격조차 예쁘다고 느껴집니다. 귀엽다고 주인에게 달려드는 것을 방치하는 견주분들이 있습니다. 우리 눈에는 귀엽지만 포메라니안 본인의 입장에서는 주인에게 반항하며 주인을 무시하는 행동이니 바로잡으셔야 합니다.

이러한 성격은 아주 어린 강아지때부터 정확하게 훈련해주어야 합니다. 분양 전 반드시 훈련법을 숙지하고 분양 받으셔야 합니다.

3.포메라니안의 외형/생김세/크기

포메라니안은 등길이가 짧고 크기가 작은 토이종입니다. 풍부하지만 약간은 거친 모질을 가지고 있으며 긴 겉털과 짧은 속털의 이중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포메라니안은 꼬리털이 매우 풍성하며 이것은 포메라니안 고유의 특징입니다. 털 손질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털이 자주 엉키기 때문에 잦은 빗질이 필요합니다. 

4.포메라니안 모색

포메라니안은 모색이 아주 다양합니다. 가장 흔하게 볼수 있는 모색은 흰색이며, 이외에도 붉은색, 오렌지, 크림, 세이블, 검정, 갈색, 블루 , 세이블 믹스 등등

 

다양한 모색의 포메라니안이 있습니다. 

또한 이중모를 가지고 있는 포메라니안은 일년에 두번 털갈이를 하는데, 이중모 특성상 많은 털빠짐을 동반합니다.

또한 잦은 엉킴으로 인해 빗질을 자주 해 주어야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5.포메라니안 키우기 주의할점

포메라니안을 분양받을 때에는 포메라니안과 스피츠를 교배한 폼피츠인지를 정확하게 확인 하여야 합니다.

폼피츠는 상대적으로 포메라니안보다 체구가 크며 모량이 부족합니다. 

또한 포메라니안을 키울때 주의할 점으로는 역시 유전질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전질환으로는 슬개골탈구와 기관허탈증, 잠복고환 등이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뼈와 관절질환입니다. 체고가 작기때문에 집안이나 산책시 높은곳에서 뛰어내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관허탈증-호흡관졀 질환으로써 켁켁거리거나 거위의 울음소리같은 소리를 낸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잠복고환- 수컷에게 자주 보이는 질병입니다. 고환이 음낭 밑으로 내려가지 않거나 숨어있는 형태로 잠복고환의 경우 차후 큰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수술을 통해 고환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메라니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외모보다 사나운 성격에 까다로운 털관리. 하지만 이모든 단점을 덮어버리는 치명적인 외모.

매력적인 강아지였습니다. 분양 전 많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