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정보

강아지 옷 반드시 입혀야 할까요? 4가지 이유

by 금빛황소 2022.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콥입니다! 요즘 부쩍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한파에 견주님들도 움츠러 들어 산책을 게을리 하고 계신것은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저 또한 이런날씨에는 솔직히 밖에 외출하기가 꺼려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견주님들이 많이 찾는것이 바로 강아지 옷입니다.

주로 추운 날에 따뜻한 옷을 입히거나 평소에도 개성있는 외형을 위해 옷을 입히곤 합니다.

과연 옷 없이 평생을 살아온 강아지에게 옷을 입혀도 괜찮은 것일까요?

 

강아지의 상태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보호자의 취향대로 입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의 상황에서는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면 좋은 점 첫번째. 내 아이가 좋아한다면!

가장 단순한 이유이지만 강아지가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입니다.

우리는 반려동물에게 귀여운 옷을 입히거나 화려한 옷을 입히는 것은 자칫 보호자의 이기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옷입기를 꺼려하는 강아지에게 억지로 옷을 입힌다면 그것은 사실이겠습니다.

그런데 강아지에게 옷을 입혔을 때, 주인이 활짝 웃으며 자신을 귀여워 해주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칭찬받는 사실이 반복되면서 강아지가 옷을 좋아할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옷을 입는것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일이야.' 라고 말이죠.

견종의 특성에 따라서도 다르겠지만, 강아지들 중에는 항상 사람들이 자신을 봐 주었으면 하는 욕구가 강한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의 경우 어릴때부터 옷을 입었기때문에 옷에 익숙하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이 자신의 가장 큰 행복이기 때문에 강아지의 정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면 좋은 점 두번째. 공공 에티켓을 지켜야 할 때.

반려견을 동반하는 것이 가능한 공공시설이 많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설이 많아질수록 보호자는 공공시설에 대한 에티켓을 더욱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반려견의 털이 날리거나, 냄새 등에 의한 것입니다.

반려견에게 옷을 입힐 경우 털날림이 방지되어 반려견이 출입할 수 있는 카페나 공공시설에서 일반손님을 배려하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즈음에는 기저귀나 바지/스커트 등의 형태로 다양한 옷이 유통되고 있는데, 이것은 공공시설에서의 마킹이나 배변등에 의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면 좋은 점 세번째. 추울때/더울때

많은 보호자분들께서 생각하시길 강아지는 추위에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강아지의 품종에 따라, 또는 피부질환에 의해 털을 밀었을 때 등에 의해 추위를 타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더운 지방 출신의 견종이 추위에 취약하고, 이중모가 아닌 싱클코트를 가진 견종은 자신이 가진 털로는 한국의 추위를 견뎌내기 힘듭니다. 이런 강아지들은 겨울에 외출할 시 따뜻한 옷을 입혀 몸을 보온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강아지는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한여름에 반드시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시원한 소재의 옷을 입혀 몸을 식혀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면 좋은 점 네번째. 질병에 의해

강아지가 다치거나 질병에 의한 수술을 하였을때, 봉합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치료에 의한 봉합부위를 매우 신경쓰여 하기 때문에, 혀로 봉합부위를 핥거나 봉합한 실을 뜯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아물지 않은 부위를 핥아 감염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치료목적으로 강아지에게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피부염등에 의해 몸을 지속해서 긁어대는 강아지에게도 옷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발톱으로 긁거나 혀로 몸을 핥아 질환부위가 악화되는 것을 막는것입니다.

또한 강아지 옷을 청결하게 유지할 경우 봉합부위나 피부염이 발생한 부위의 세균성2차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는데에도 좋은점들이 여럿 존재합니다.

하지만 디자인만을 중시하거나 반려견을 타인에게 과시하기 위해 강아지의 의사는 무시한 채 보호자만 만족하는 강아지 옷 착용은 지향해야 할 것입니다.

옷을 입혀야 한다면 반려견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지는 않은지, 소재는 어떤지, 사이즈는 어떤지 정확하게 판단하여 구입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